제1편 설치근거 및 직제

인천대학교 직제 및 사무분장에 관한 규정

  • 제정 : 개정 규정 제745호 2014-10-27
  • 제정 : 개정 규정 제776호 2015-5-11
  • 제정 : 개정 규정 제783호 2015-10-2
  • 제정 : 개정 규정 제784호 2015-11-18
  • 제정 : 개정 규정 제746호 2014-5-9
  • 제정 : 개정 규정 제732호 2013-12-30
  • 제정 : 개정 규정 제717호 2013-11-21
  • 제정 : 개정 규정 제683호 2013-3-8
  • 제정 : 개정 규정 제815호 2016-10-29
  • 제정 : 개정 규정 제845호 2018-2-1
  • 제정 : 개정 규정 제851호 2018-2-28
  • 제정 : 개정 규정 제861호 2018-4-9
  • 제정 : 개정 규정 제866호 2018-4-25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정관 제29조제4항에 의거 위임된 직제와 사무분장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인천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의 직제와 사무분장에 관하여 학칙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에 따른다.
제2조의2(공통사무) 모든 행정부서는 분장사무에 대하여 당해년도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그 결과에 대한 평가분석을 실시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 환류계획을 차년도 사업시행계획에 반영하여야 하며, 예산담당부서는 각 부서의 환류계획을 검토하여 차년도 예산 편성에 반영한다. <신설 2018.2.1.>

 
제2장 총장․부총장
 
제3조(총장) 총장은 본교를 대표하여 업무를 총괄하고, 소속 교직원을 감독하며, 학생을 지도한다.
제4조(부총장) ①총장의 직무를 보조하기 위하여 교학부총장, 대외협력부총장을 두고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개정 2018.4.9.>
②교학부총장은 교무처, 학생입학취업처, 기획예산처, 사무처, 대학․대학원, 도서관, 정보전산원, 체육진흥원, 생활원, 공학교육혁신센터, 미래전략팀, 부설기관, 부설연구소 관련 업무를 관장한다. <신설 2018.4.9.>
③대외협력부총장은 연구산학처, 대외교류처, 산학협력단, 평생교육원, 창업지원단, 중국학술원, 융합과학기술원, 글로벌어학원 관련 업무를 관장한다. <신설 2018.4.9.>
제5조(총장 직무대행) 총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교학부총장, 대외협력부총장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개정 2018.4.9.>
제6조(감사팀) ① 감사(監事) 밑에 감사팀을 두며 감사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한다. <개정 2013.11.21.>
② 감사팀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종합감사계획의 수립 및 감사 실시
2. 특정감사에 관한 사항
3. 일상감사에 관한 사항
4. 외부기관의 감사에 관한 사항
5. 회계결산 감사
6. 감사결과에 관한 자료 및 통계 관리
7. 그 밖에 총장이나 감사(監事)가 지시하는 사항의 처리
제6조의2(미래전략팀) ① 부총장 밑에 미래전략팀을 두며, 미래전략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한다.
② 미래전략팀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전체 역점사업 추진관리
2. 역점사업 및 혁신전략과제 발굴
3. 역점사업 분석 및 환류
4. 중장기 주요 역점사업 추진
5. 정부재정지원사업 수주 지원
6. 미래전략사업 관련 위원회 운영지원
7. 총장직속 특별위원회 운영지원
8. 기타 대학발전 및 경영전략, 범부서사업 지원관련 업무
[본조신설 2016.10.29.]
 
제3장 행정조직

제1절 교무처
 
제7조(교무처) ① 교무처에 처장을 두며 부교수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② 삭제 <2016.10.29.>
③ 교무처에 교무과, 기초교육원, 교육혁신원을 둔다. <개정 2015.5.11., 2016.10.29., 2018.2.28.>
④ 교무과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며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3.11.21., 2016.10.29.>
1. 학사운영 기본계획 수립 및 운영
2. 학사제도 개선계획 수립
3. 기초학문진흥위원회 운영
4. 기초학문 등 필요분야의 4년 단위 지원육성계획 수립, 공표
5. 교수회의, 교육연구위원회 운영
6. 연계전공 설치
7. 대학대학원 학과 증설·폐지 및 학생정원 조정
8. 삭제 <2015.5.11.>
9. 교원·초빙교원·겸임교원 및 조교·교육조교의 인사관리
10. 교원인사위원회 운영
11. 교원(조교)복무관리
12. 교원소송 업무
13. 교수업적 평가제 및 연구년제도 운영
14. 교원 제증명 발급
15. 명예교수 연구실 등 지원에 관한 업무
16. 학내 구성원(교원)과의 소통에 관한 사항
17. 교수회 지원에 관한 업무 총괄
18. 총장추천위원회관련 제반업무 <신설 2015.5.11.>
19. 대학 교육혁신 및 교육특성화 총괄 <신설 2015.5.11.>
20. 교육관련 정부재정지원사업 수주 및 관리 <신설 2015.5.11.>
22. 기타 교무 행정에 관한 사항 <개정 2015.5.11.>
23. 학생정원 및 학적변동 관리
24. 학적부 작성 및 보관관리
25. 휴학, 복학 및 제적처리
26. 전과 및 재입학 처리
27. 강의시간표 편성 및 수업관리
28. 교원강의시간 통계
29. 수강신청
30. 제시험 계획 수립 및 운영
31. 계절학기 개설 및 운영
32. 교과과정 편성·운영
33. 교직과정 설치운영 (교원자격증 발급)
34. 교육만족도 조사
35.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운영
36. 강의실 등 교육장 운영
37. 교육매체의 확보 및 운영관리
38. 학력조회
39. 성적처리 및 학점인정
40. 학사징계
41. 졸업사정 및 학위등록
42. 편입생 학위인정
43. 복수전공 및 부전공제도 운영
44. 학번부여 및 학생명부 작성에 관한 사항
45. 국내외 타 대학 학점교류
46. 제증명서 발급(재학, 졸업, 졸업예정, 제적, 재적, 성적, 교육비 납입증명서 및 그 밖에 자동발급기에서 발행되는 증명서 포함)
47. 실험실습기자재 구입 예산 집행에 관한 업무
48. 연구기자재 구입계획 및 현황관리
49. 전공교육 질관리체계 구축ㆍ운영 <신설 2015.5.11.>
50. 그 밖에 학적에 관한사항 <개정 2015.5.11.>
51. 학사운영 전산시스템 관리운영
52. 교육과정디자인 관련 기획·운영 총괄
53. 교육관련 성과지표 모리터링 및 환류 관리
⑤ 삭제 <2016.10.29.>
⑥ 기초교육원장은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신설 2015.5.11.>
⑦ 기초교육원에 기초교육팀을 두고, 기초교육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한다. <신설 2015.5.11., 2016.10.29., 2018.2.1.>
⑧ 기초교육팀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신설 2015.5.11.>
1. 기초교양교육에 관한 계획수립
2. 기초교양교육 교과과정 개발 및 편성
3. 기초교양교육과정의 운영 및 학사관리
4. 기초교양교육과정의 평가
5. 기초교양교육 예산의 운영ㆍ조정 및 지원
6. 기초교양 질관리체계 구축ㆍ운영
7. 그 밖에 기초교양교육 일반에 관한 사항
⑨ 삭제 <2015.5.11., 2018.2.1.>
⑩ 삭제 <2018.2.28.>
⑪ 삭제 <2018.2.28.>
⑫ 삭제 <2018.2.28.>
⑬ 교육혁신원장은 부교수 이상의 교원으로 겸보한다.
⑭ 교육혁신원에 교수학습지원팀, 교육혁신센터, 성과관리․인증센터, 창의융합교육센터를 두고, 교수학습지원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고, 교육혁신센터장과 성과관리․인증센터장, 창의융합교육센터장은 부교수 이상의 교원으로 겸보한다.
⑮ 교수학습지원팀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교수력 향상 및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조사 및 연구 개발
2. 교수법 프로그램 기획, 개발, 운영 확산
- 교수법 특강, 세미나, 워크숍, 연구지원 등
3. 학습법 프로그램 기획, 개발, 운영 확산
- 학습법 특강, 세미나, 워크숍, 학습공동제, 공모전 등
4. 이러닝 개발, 구축 및 운영
5. MOOC 개발, 구축 및 운영
6. 교육 자료를 포함한 연구 성과물의 발간
7. 기타 교수학습 지원 관련 전반적인 사항
⑯ 교육혁신센터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대학 교육혁신 및 교육특성화 총괄
2. 교육특성화를 반영한 교과과정 발전 계획
3. 비교과 교육과정 평가․ 환류 모델 개발
4. 교육정책 분석연구 및 대안제시
5. 우수사례 벤치마킹
6. 기타 교육혁신 관련 전반적인 사항
⑰ 성과관리․인증센터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교육 만족도 조사
2. 교육프로그램 평가, 공유, 확산 모델 제시
3. 학생경력개발시스템(CDS) 운영 및 핵심역량(4B5C) 제고방안 연구
4. 기초학습역량 및 핵심역량 진단평가
5. 교육프로그램 인증 및 모니터링
6. 교육의 질 관리 체계 구축 및 전파
7. 수업평가․분석 및 개선 방향 연구
8. 기타 성과관리․인증 관련 전반적인 사항
⑱ 창의융합교육센터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연계전공 운영 및 평가
2. 학생설계융합전공 승인 및 운영
3. 국내 및 해외대학과의 공동․복수학위 프로그램 운영
4. 기업협력형 매트릭스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5. 기타 창의융합교육 관련 전반적인 사항
 
제2절 입학학생처
 
제8조(학생입학취업처) ① 학생입학취업처에 처장을 두며 부교수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개정 2016.10.29.>
② 삭제 <개정 2014.5.9., 2016.10.29.>
③ 학생입학취업처에 학생지원과, 입학관리과, 취업경력개발원, 학생생활상담소, 사회봉사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를 둔다. <개정 2015.5.11., 2016.10.29.>
④ 학생지원과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며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3.11.21., 2016.10.29.>
1. 학생활동 지도 및 지원
2. 학생 과외활동 지원
3. 학생회 자치활동 지원
4. 학생자치운영기구 지원
5. 학생후생에 관한 사항 지원
6. 대학신문사, 영자신문사, 교육방송국, 교지편집위원회 운영지원
7. 학생증 발급 및 신상카드 관리
8. 신입생 대학 생활안내
9. 학생 국내·외 연수 추천 및 선발
10. 학생활동심의위원회 운영
11. 학생단체 집회승인 및 관리
12. 교내외 장학금 지급계획 수립
13. 교내외 장학생 선발 및 관리
14. 학자금 대여 및 융자추천
15. 학생병사업무
16. 학생보건 및 후생·복지업무
17. 학생후생복지시설관리 및 감독
18. 학생 제 증명 발급(장학추천서, 장학증명서)
19. 자동판매기 및 학교 구내업소 관리 및 지도감독
20. 졸업준비위원회 운영 지도 <신설 2015.5.11.>
21. 학생민원 고충처리 접수 및 관리 <신설 2016.10.29.>
22. 학생서비스개선 계획수립 및 운영 <신설 2016.10.29.>
⑤ 입학관리과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며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3.11.21., 2016.10.29.>
1. 입학(편입학)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2. 입학(편입학) 전형에 관한 사항
3. 대학 입학정보 분석
4. 대학입학 적격자 선발기준 모형 개발
5. 대학입학전형기준, 전형자료, 전형방법개발
6. 대학입학전형관리 기술개발
7. 특례입학(외국인 및 교포자녀) 관련업무 전형에 관한 사항
8. 제 증명 발급(입학성적확인서, 입학예정증명서)
9. 입학사정관제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10. 기타 입학에 관한 사항
⑥ 삭제 <2015.5.11.>
⑦ 삭제 <2015.5.11.>
⑧ 삭제 <2015.5.11.>
⑨ 삭제 <2014.5.9.>
⑩ 학생생활상담소장은 학생입학취업처장이 겸임한다. <신설 2015.5.11., 개정 2016.10.29.>
⑪ 학생생활상담소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5.5.11.>
1. 학생생활 상담
2. 각종 심리검사의 실시와 그 결과의 해석
3. 학생생활 지도를 위한 조사연구
4. 학생생활 지도 프로그램의 개발
5. 성희롱․성폭력 상담소 관련업무
⑫ 사회봉사센터를 두고 센터장은 부교수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⑬ 사회봉사센터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사회봉사 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개발
2. 사회봉사 활동 과정관리
3. 사회봉사 교육 및 행사주관
4. 국제 자원봉사 협력
5. 기타 사회봉사 관련 사항
⑭ 장애학생지원센터장은 학생입학취업처장이 겸임한다. <신설 2015.5.11., 개정 2016.10.29.>
⑮ 장애학생지원센터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신설 2015.5.11.>
1. 장애학생을 위한 각종 지원에 관한 사항
2. 장애학생의 교육활동 편의제공에 관한 사항
3. 교직원ㆍ보조인력 등에 대한 교육에 관한 사항
4. 장애학생 교육복지의 실태조사에 관한 사항
5. 장애학생 도우미 지원 사업
6. 장애학생 및 도우미 교육(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교육)에 관한 사항
7. 장애학생 사회진출 기회 등의 지원업무에 관한 사항
⑯ 취업경력개발원장은 부교수 이상 교원의 겸보 또는 2급 이상 직원으로 보한다. <신설 2016.10.29.>
⑰ 취업경력개발원에 취업역량개발과 현장실습지원센터를 두고, 취업역량개발과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며, 현장실습지원센터장은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보한다. <신설 2016.10.29.>
⑱ 취업역량개발과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신설 2016.10.29.>
1. 취업지원 종합계획 수립
2. 취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3. 취업정보 수집 및 제공
4. 취업설명회 개최
5. 취업지도 및 취업추진
6. 취업전산망 관리 운영
7. 취업통계 관리
8. 기업체 방문 홍보
9. 졸업생 추수 지도
10. 교내 학술동아리 지원에 관란 업무(금융, 사법/행정/외무/기술 고시, CPA 준비 등)
11. 인재개발 종합계획 수립
12. 진로 교육프로그램 운영
13. 인·적성 검사 및 상담
14. 진로지도
15. 인재개발 위원회 운영
16. STUDY GROUP 운영
17. 비교과활동 운영
18. 각종 경진대회 유치활성화 및 지원확대
19. 비교과교육과정 혁신 및 확산
20. 5대 핵심역량(4B5C) 배양을 위한 비교과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21. 핵심역량 진단시스템 개발·운영
22. 학업목표관리제 운영
23. 비교과교육 만족도 조사 및 질 관리체계 구축·운영
24. 기타 취업지원 및 역량개발에 관한 사항
⑲ 현장실습지원센터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신설 2016.10.29.>
1. 현장실습 프로그램 기획
2. 학생 현장실습 수요조사
3. 현장실습 산업체 발굴
4. 현장실습 산업체와 학생 연계
5. 현장실습 지도교수 연계
6. 현장실습 성과 평가 및 관리기능 수행
7. 현장실습에 관한 실적 취합·관리
8. 현장실습 운영관련 회계처리
9. 현장실습 연계 취업 추진
10. 현장실습 관련 제도 마련
11. IPP중 일학습병행제사업 지원
12. 기타 현장실습 운영에 관한 사항
제3절 기획예산처
 
제9조(기획예산처) ① 기획예산처에 처장을 두며 부교수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② 기획예산처장을 보조하기 위하여 기획예산부처장을 두고 기획예산부처장은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개정 2014.5.9.>
③ 기획예산처에 기획예산과, 확인평가팀, 법인지원팀을 둔다. <개정 2014.5.9., 2016.10.29.>
④ 기획예산과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며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4.5.9., 2016.10.29.>
1. 행정조직 및 정원에 관한 사항
2. 대학운영 제도개선 및 조정
3. 기획위원회 운영 및 대학 위원회 기능 조정
4. 삭제 <2015.5.11.>
5. 삭제 <2015.5.11.>
6. 삭제 <2015.5.11.>
7. 총장 공약 및 지시사항 관리
8. 주요업무시행계획 심사분석
9. 삭제 <2016.10.29.>
10. 삭제 <2016.10.29.>
11. 삭제 <2016.10.29.>
12. 삭제 <2016.10.29.>
13. 삭제 <2016.10.29.>
14. 삭제 <2016.10.29.>
15. 삭제 <2016.10.29.>
16. 삭제 <2016.10.29.>
17. 삭제 <2016.10.29.>
18. 대학역량 강화사업 추진 및 관리
19. 삭제 <2016.10.29.>
20. 대학경영전반 점검 및 관리
21. 장단기대학발전계획수립 및 시행
22. 4년 단위 대학운영계획 수립, 공표
23. 연간 대학경영방침 수립
24. 각 부서(기관) 연간사업계획 조정
25. 삭제 <2016.10.29.>
26. 삭제 <2016.10.29.>
27. 삭제 <2016.10.29.>
28. 대학발전관련 위원회 운영
29. 삭제 <2016.10.29.>
30. 삭제 <2016.10.29.>
31. 대학․대학원 편제개편 및 그에 따른 학생정원 조정
32. 대학 특성화 사업 기획 및 추진
33. 삭제 <신설 2015.5.11., 개정 2016.10.29.>
34. 대학구조개혁사업 추진 <신설 2015.5.11.>
35. 기업체ㆍ학부모ㆍ졸업생 교육 만족도 조사 <신설 2015.5.11.>
36. 삭제 <개정 2015.5.11., 개정 2016.10.29.>
37. 중장기 대학재정전략수립 <개정 2016.10.29.>
38. 법인회계 예산편성 및 운영계획 <개정 2016.10.29.>
39. 예산운영 통제 및 조정 <개정 2016.10.29.>
40. 원가분석 및 경영평가 <개정 2016.10.29.>
41. 학생납입금책정 <개정 2016.10.29.>
42. 재정운영전반에 관한 사항 <개정 2016.10.29.>
43. 장기차입 및 학교채 발행에 관한 사항 <개정 2016.10.29.>
44. 국고 및 시고(시 출연금 포함)관련 업무 <개정 2015.5.11., 2016.6.22., 2016.10.29.>
45. 자체 재원확충을 위한 실행계획(재정수입 사업) 수립시행 <개정 2016.10.29.>
46. 삭제 <2015.5.11., 개정 2016.10.29.>
47. 재무경영위원회, 등록금심의위원회 운영 <개정 2016.10.29.>
48. 그 밖에 재정운영 및 확충에 관한 사항 <개정 2016.10.29.>
⑤ 삭제 <2014.5.9.>
⑥ 삭제 <개정 2013.11.21., 2016.10.29.>
⑦ 법인지원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며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4.5.9., 2016.10.29.>
1. 이사회 운영 종합계획 수립
2. 의안 사전심사 및 검토보고서 작성
3. 임원 간담회 및 워크숍 운영
4. 임원의 보수 지급기준에 관한 사항
5. 평의원회 운영 종합계획 수립
6. 평의원회 부의안건 사전심사 및 검토보고서 작성
7. 평의원회 본회의·상임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
8. 제 규정의 제ㆍ개정, 폐지 및 정비 추록 <신설 2015.5.11.>
9. 법률자문에 관한 사항 <신설 2015.5.11.>
10. 기타 법인 및 평의원회 지원에 관한 사항 <개정 2015.5.11.>
⑧ 확인평가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며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신설 2016.10.29.>
1. 행정부서, 직원직무 평가관련 업무
2. 기관평가 인증 관련 업무
3. 단과대학, 학과평가, 대학원평가 관련 업무
4. 대학자체평가 관련업무
5. 고등교육기관 교육기본통계조사
6. 통계연보 제작
7. 대학정보공시
8. 언론사 대학평가 관련 업무
9. 성과평가제도의 도입 및 정착
10. 성과평가관리시스템 전산화
11. 통계 및 정보공시 업무 점검 및 교육 실시
12. 성과평가제도의 도입 및 정착
13. 대학구조개혁 평가 업무
14. 기타 각종 평가관련 업무에 관한 사항
제4절 연구산학처
 
제10조(연구산학처) ① 연구산학처에 처장을 두며 부교수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② 연구산학처에 연구기획팀을 둔다. <개정 2013.11.21., 2015.5.11., 2015.11.18., 2016.10.29.>
③ 연구기획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며,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5.5.11.>
1. 대학연구진흥에 관한 종합계획수립
2. 대학 산학연구단지 조성
3. 정부, 지자체 및 산업체 연구과제 관리
4. 외부 산학․연구재정지원 사업 관련 기획
5. 국내외 학술회의 참가지원
6. 국내외연구비 지원 및 관리
7. 연구결과의 평가 및 관리
8. 교수의 연구 활동 지원
9. 연구소 설치, 평가 및 지원 업무 <개정 2016.10.29.>
10. 각종 학술지 발간지원
11. 인천융합기술원 설립 및 운영 <개정 2016.10.29.>
12. 기업과의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의
13. 대학자체 연구특성화 사업 운영 <신설 2015.5.11.>
14. 그 밖에 교내 연구지원에 관한 사항 <개정 2015.5.11.>
④ 공동기기원장은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하고,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5.5.11.>
1. 교육․연구용 실험실습기자재의 공동 활용계획 수립 시행
2. 공동기기의 선정 및 구입계획 수립과 관리
3. 공동기기의 운용
4. 공동기기 사용에 관한 교육 및 기기를 활용한 연구의 지원에 관한 사항
5. 기타 공동기기원 운영에 관한 사항
⑤ 삭제 <신설 2015.5.11., 개정 2016.10.29.>
⑥ 삭제 <신설 2015.5.11., 개정 2016.5.3., 개정 2016.10.29.>
⑦ 삭제 <신설 2015.5.11., 개정 2016.10.29.>
⑧ 삭제 <신설 2015.5.11., 개정 2016.10.29.>
 
제5절 대외교류처
 
제11조(대외교류처) ① 대외교류처에 처장을 두며 부교수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② 대외교류처에 대외협력홍보팀, 국제교류원을 둔다. <개정 2015.5.11.>
③ 대외협력홍보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며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3.11.21., 2015.5.11.>
1. 지역 연계사업 발굴
2. 국회,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의회 등 대외 유관기관 협력 업무 전반에 관한 사항 <개정 2015.5.11., 2016.6.22.>
3. 대학 요람, 백서의 발간
4. 대외(국내)기관 등 교류협정체결(산학협력분야 제외) 및 대학의 국내외 교류협 정 현황 총괄 관리
5. 대학발전기금의 모금 및 목적사업 운영
6. 대학발전기금 수입사업 운영 <신설 2015.5.11.>
7. (재) 인천대학교 발전기금 이사회 운영 <개정 2015.5.11.>
8. 삭제 <개정 2015.5.11., 2016.10.29.>
9. 동문회와 협력에 관한 사항 <개정 2015.5.11., 2016.10.29.>
10. 삭제 <개정 2015.5.11., 2016.10.29.>
11. 대학 및 주요정책에 관한 홍보계획의 수립 및 조정 <신설 2015.5.11.>
12. 학내 업무의 대외 발표사항 관리 <신설 2015.5.11.>
13. 대 언론 홍보 <신설 2015.5.11., 2016.10.29.>
14. 보도내용의 분석 및 대응 <신설 2015.5.11.>
15. 고시, 공고에 관한 사항 <신설 2015.5.11.>
16. 각종 홍보물 간행 및 제작 <신설 2015.5.11.>
17. 대학홈페이지 기획 및 컨텐츠 관리 <신설 2015.5.11., 2016.10.29.>
18. 대학 홍보관 운영 <신설 2015.5.11., 2016.10.29.>
19. 국, 영문 홍보물의 발간 <신설 2015.5.11.>
20. 대학 UI 관리 <신설 2015.5.11., 2016.10.29.>
21. 삭제 <신설 2015.5.11., 개정 2016.10.29.>
22. 삭제 <신설 2015.5.11. 개정 2016.10.29.>
23. 학생홍보대사 운영 <신설 2015.5.11., 개정 2016.10.29.>
24. 그 밖에 대내외협력 및 홍보에 관한 사항 <개정 2016.10.29.>
④ 삭제 <2015.5.11.>
⑤ 국제교류원에 원장을 두며 부교수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⑥ 국제교류원에 국제교류지원팀, 국제지원센터, 국제개발협력센터를 두며 국제교류지원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고, 국제지원센터장은 국제교류원장이 겸임하고, 국제개발협력센터는 센터장을 두며 비전임교원으로 보한다. <개정 2013.11.21., 2015.5.11., 2016.5.3., 2018.2.1.>
⑦ 국제교류지원팀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대학의 국제교류사업 계획수립
2. 단과대학, 학과(부), 대학원 국제교류 지원
3. 외국대학 유치
4. 국외대학과 자매결연에 관한 사항
5. 국외대학과 학술교류협정 체결에 관한 사항
6. 국외대학과의 상호방문에 관한 의전업무
7. 대학의 국제 홍보업무
8. 상담기능(유학, 해외여행 등)
9. 외국인 유학생 유치 <신설 2015.5.11.>
10. 국제지원센터 행정업무지원 <신설 2015.5.11.>
11. 기타 국제교류 관련 전반적인 사항 <개정 2015.5.11.>
⑧ 삭제 <2015.5.11., 2018.2.1.>
⑨ 국제지원센터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신설 2015.5.11.>
1. 출입국 업무관리
2. 유학생 유치ㆍ관리 역량 인증제
3. 유학생 학사관리
4. 정부초청 장학프로그램
5. 외국인교원 및 유학생 생활지원
6. 기타 외국인 서비스 지원
⑩ 국제개발협력센터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지역 및 대학의 국제화를 위한 지원 업무
지역의 기관‧기업‧시민‧학생에게 지속가능개발협력의 지원 업무
국제관련 신규사업 발굴 및 컨설팅으로 지역 국제개발사업 지원 업무
공적개발원조사업 협력파트너 발굴 및 네트워크 강화 사업
세계코이카봉사단 지역사무소 역할 수행 업무
지방자치단체 국제협력 지원 업무
기타 국제개발협력 업무에 관한 전반적 지원 업무 <신설 2016.5.3.>
 
제6절 사무처
 
제12조(사무처) ① 사무처에 처장을 두며 1급 직원 또는 1급 상당의 개방형 계약직 직원으로 보한다. <개정 2013.11.21., 2014.10.27.>
② 사무처에 총무과, 시설과, 인력개발팀을 둔다. <개정 2013.11.21., 2016.10.29.>
③ 총무과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며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6.10.29.>
1. 관인관수
2. 신원조회 및 보안업무
3. 입학식, 학위수여식 등 의전업무
4. 문서관리 및 수발, 분류통제
5. 교직원 급여에 관한 사항
6. 교직원연금, 의료보험, 공제회, 교육회 등 복지업무
7. 민원사무처리
8. 직원 복무관리
9. 교직원 비상근무계획
10. 직장 민방위 및 예비군 운영
11. 직원 일·숙직 편성
12. 수위실 및 인쇄실 운영
13. 직원 출장업무
14. 소모품관리운영
15. 교직원의 복지후생에 관한 사항
16. 그 밖에 의전업무 제반 사항
17. 상근감사 급여(인건비) 지급에 관한 업무
18. 반부패·청렴정책 시행과 관련된 사항
19. 교직원 윤리 감찰 및 행동강령교육
20. 고위공직자 청렴도 관련 사항
21. 기타 타 부서에 속하지 않는 사무 <개정 2016.10.29.>
22. 세입·세출업무 <개정 2016.10.29.>
23. 각 회계별 결산업무 <개정 2016.10.29.>
24. 회계 관리 <개정 2016.10.29.>
25. 세입금 수납 <개정 2016.10.29.>
26. 제세 및 공과금 수납 <개정 2016.10.29.>
27. 물품의 구매, 공사 계약 등 조달에 관한 사항 <개정 2016.10.29.>
28. 외자에 관한 사항 <개정 2016.10.29.>
29. 각종 회계예산 집행 <개정 2016.10.29.>
30. 세입·세출 외 자금의 출납 <개정 2016.10.29.>
31. 각종 경비징수 및 납부 <개정 2016.10.29.>
32. 자금운용계획수립 및 운영 <개정 2016.10.29.>
33. 학생납입금 수납 및 수납기간 결정 <개정 2016.10.29.>
34. 기타 재무회계에 관한 사항 <개정 2016.10.29.>
35. 물품의 수급계획 <개정 2016.10.29.>
36. 재물조사 <개정 2016.10.29.>
37. 불용품 처분업무 <개정 2016.10.29.>
38. 물품검수 및 입회 <개정 2016.10.29.>
39. 학교 내 구내업소 임대 및 사용허가 <개정 2016.10.29.>
40. 재산의 관리(교육, 연구, 실험실습 기자재 총괄 관리 포함) <개정 2016.10.29.>
41. 기타 관재에 관한 사항 <개정 2016.10.29.>
④ 시설과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며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6.10.29.>
1. 캠퍼스 시설 게획 및 확충
2. 캠퍼스 공간 조정 및 관리
3. 조경 및 녹지조성 관련 업무
4. 토목시설 관리 및 방재업무
5. 환경미화 및 주차시설 관리
6. 시설물 유지관리 종합계획수립
7. 시설물 안전관리
8. 지속가능 스마트캠퍼스(그린캠퍼스 포함)사업 기획 및 추진
9. 시설물 대관 업무
10. 제물포캠퍼스 시설물 관리(안전관리 포함)
11. 기계·전기·통신시설물 설치운영 및 유지보수
12. 교환(해피콜) 업무
13. 연구 활동 종사자 안전교육·훈련·건강 검진계획 수립 및 실시
14. 연구 활동 종사자 연구실안전 공제보험 가입 및 사고조사 보상 등 후속대책 업무
15. 연구실안전정보시스템 관리 및 운영
17. 연구 활동에 필요한 보호 장비, 안전시설 설치 및 폐약품, 폐기물 처리
18. 연구실 안전점검/정밀안전진단 및 후속 조치
19. 실험실 환경개선 공사 및 유지보수
20. 연간 소방안전관리계획의 수립·시행
21. 방화 순찰 및 소방 안전점검·종합정밀점검 실시 및 후속 조치
22. 소방 설비(기계/전기)관리 및 유지보수
23. 방사선 안전관리 업무
24. 기타 시설에 관한 사항
⑤ 삭제 <2016.10.29.>
⑥ 인력개발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하며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6.10.29.>
1. 직원 인사운영에 대한 계획 수립
2. 업무혁신 관련사항
3. 직원 임용 및 인사에 관한 사항
4. 직원상훈 및 교육훈련에 관한 사항
5. 직원 성과평가에 관한 사항 <개정 2016.10.29.>
6. 직원 인사위원회 및 징계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 <개정 2016.10.29.>
7. 직원 신분증 및 제증명 발급(재직, 경력 등)
8. 학내 구성원(직원)과의 소통에 관한 사항
9. 학내 제기관 및 연구소 등 자체계약직원 현황 관리 <개정 2016.10.29.>
10. 기타 직원 인사 및 교육에 관한 사항
 
제4장 대학 및 대학원
 
제13조(대학(원), 독립학부) ① 대학으로 인문대학, 자연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글로벌법정경대학, 공과대학, 정보기술대학, 경영대학, 예술체육대학, 사범대학, 도시과학대학, 생명과학기술대학을 두고, 대학원으로 대학원,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육대학원, 정책대학원, 공학대학원, 정보기술대학원, 경영대학원, 문화대학원을 두고, 교육대학원 부설기관으로 중등교육연수원을 두고, 독립학부로 동북아국제통상학부를 둔다. <개정 2016.5.3.>
② 각 대학(원)장은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하며 그 대학(원)의 행정을 통할하고, 학생의 교육을 담당한다.
③ 각 대학(원)장의 직무를 보좌하기 위해 필요시 부학(원)장을 두고 부학(원)장은 부교수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④ 각 대학에 학과(부)를 두고, 학과(부)장은 부교수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다만, 동북아물류대학원에는 학과(부)장을 둘 수 있다.
⑤ 삭제 <개정 2016.5.3., 2016.10.29.>
⑥ 대학장 및 동북아국제통상학부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6.10.29.>
1. 단과대학 및 대학원 발전계획 수립 <신설 2015.5.11.>
2. 학장 직인관리 <개정 2015.5.11.>
3. 전공과목 강의운영 및 시험 <개정 2015.5.11.>
4. 시간강사 위촉 및 강사료 지급 <개정 2015.5.11.>
5. 학생 출결사항 관리 및 시험불응자 관리 <개정 2015.5.11.>
6. 졸업사정 심의 및 성적열람 <개정 2015.5.11.>
7. 졸업논문제도 운영 <개정 2015.5.11.>
8. 장학생 선발추천 <개정 2015.5.11.>
9. 각종 추천서 발급 <개정 2015.5.11.>
10. 학생 현장실습 및 견학 <개정 2015.5.11.>
11. 단과대 학생자치활동 지도 <개정 2015.5.11.>
12. 단과대 학생회 자치 활동비 지원 <개정 2015.5.11.>
13. 학생회 운영지도 <개정 2015.5.11.>
14. 학생 신상카드 관리 <개정 2015.5.11.>
15. 단과대학별 오리엔테이션 행사 <개정 2015.5.11.>
16. 물품 및 실험실습 기자재 관리 <개정 2015.5.11.>
17. 기타 학교본부와의 연계업무 <개정 2015.5.11.>
18. 대학원 교학업무(단, 단과대학 교학실장이 대학원 교학행정실장을 겸할 경우) <개정 2015.5.11.>
19. 단과대 학과별 자기탐색 프로그램 운영 관리 <신설 2015.5.11.>
20. 국내외 교육과정인증 획득 및 자체 교육과정 인증 개발‧운영 <신설 2015.5.11.>
⑦ 삭제 <개정 2013.11.21., 2016.10.29.>
⑧ 대학원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6.10.29.>
1. 대학원 발전계획 수립 <신설 2015.5.11.>
2. 학사계획 수립 및 운영 <개정 2015.5.11.>
3. 수업계획 수립 및 운영 <개정 2015.5.11.>
4. 등록 및 수강신청 <개정 2015.5.11.>
5. 교과과정 편성 및 운영 <개정 2015.5.11.>
6. 강사위촉 및 강사료 지급 등 <개정 2015.5.11.>
7. 신입생 전형 <개정 2015.5.11.>
8. 제시험 운영 및 성적관리 <개정 2015.5.11.>
9. 학적부관리 <개정 2015.5.11.>
10. 학위논문 제출심사 <개정 2015.5.11.>
11. 학적변동사항관리 <개정 2015.5.11.>
12. 입학식 및 학위수여식 행사 <개정 2015.5.11.>
13. 각종 세미나 및 특강 <개정 2015.5.11.>
14. 학생증 및 제 증명 발급 <개정 2015.5.11.>
15. 병사관리 <개정 2015.5.11.>
16. 학력조회 <개정 2015.5.11.>
17. 상벌업무 <개정 2015.5.11.>
18. 장학업무 <개정 2015.5.11.>
19. 교원자격증 업무 <개정 2015.5.11.>
20. 학칙 및 제 규정 개폐 <개정 2015.5.11.>
21. 학사보고 및 학위등록 <개정 2015.5.11.>
 
제5장 특수법인 및 부속기관
 
 
제14조(특수법인, 부속기관) ① 본교의 산학협력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특수법인인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을 두고, 부속기관으로 도서관, 정보전산원, 평생교육원, 체육진흥원, 생활원, 공학교육혁신센터, 창업지원단, 중국학술원, 융합과학기술원, 글로벌어학원을 둔다. <개정 2014.5.9., 2015.5.11., 2015.10.2., 2015.11.18., 2016.10.29., 2018.2.1.>
② 특수법인 및 부속기관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제15조(산학협력단) ① 산학협력단에 단장을 두며 연구산학처장이 겸임한다.
② 산학협력단에 연구지원팀을 두고 연구지원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한다. <개정 2013.11.21., 2015.5.11., 2016.10.29.>
③ 연구지원팀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산학협력연구사업에 대한 정보수집․제공 및 확대방안 연구
2. 국가지원 및 산학협력 연구사업 지원제도 및 프로세스 개선
3. 산학협력 및 지역혁신과 관련된 연구․사업개발
4. 산학협력연구사업의 계약체결 및 관리
5. 지식재산권 관리 및 기술이전 사업화 촉진
6. 기술지도체결 및 1인1사 지원
7. 산학협력단 소관 기자재․시설․인력 등 관리
8. 국제공동연구사업단 운영 지원
9. 국가지원 및 산학협력사업 계약체결 및 통계관리
10. 국제공동연구비 집행 및 정산
11. 연구사업의 공고, 신청, 협약, 계약체결
12. 교외연구비 집행․정산, 과제 관리 등
13. 연구실적마일리지 및 사업(연구)기획지원금 관리
14. 산학협력단 연구지원 프로그램 운영 관리
15. 연구노트 배부 및 관리
16. 국책센터 행정업무지원
17. 지역 사회의 특성을 살린 산학연 혁신 클러스터 구축에 관한 업무
18. 삭제 <2015.5.11.>
19. 산학협력업무의 총괄ㆍ조정 <신설 2015.5.11.>
20. 산학협력단 정관 및 제규정 관리 <신설 2015.5.11.>
21. 산학협력단 관인관리 <신설 2015.5.11.>
22. 산학협력단 직원의 인사, 급여, 복지 및 복무에 관한 사항 <신설 2015.5.11.>
23. 산학협력 실적ㆍ성과의 평가 <신설 2015.5.11.>
24. 운영위원회 운영 <신설 2015.5.11.>
25. 산학협력 관련 협의회 운영 <신설 2015.5.11.>
26. 산학협력사업 관련 업무담당자에 대한 교육ㆍ훈련 <신설 2015.5.11.>
27. 계약학과 설치ㆍ운영 업무 <신설 2015.5.11.>
28. 산학협력단 수입ㆍ지출관리 <신설 2015.5.11.>
29. 산학협력단 예산, 결산관리 <신설 2015.5.11.>
30. 산학협력단 자금운영계획수립 <신설 2015.5.11.>
31. 대학 법인회계 세출ㆍ예산관리 <신설 2015.5.11.>
32. 산학협력단 자산관리 <신설 2015.5.11.>
33. 기타 산학협력 및 연구지원에 관한 사항 <신설 2015.5.11.>
④ 삭제 <2015.5.11.>
제16조 삭제 <2015.10.2.>
제17조 삭제 <2016.10.29.>
제18조(도서관) ① 도서관에 관장을 두고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② 도서관에 학술정보팀을 두고 학술정보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한다. <개정 2014.5.9., 2016.10.29.>
③ 학술정보팀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4.5.9.>
1. 도서관 운영계획 수립 및 조정
- 도서관 예산 및 회계 관련업무
2. 수서업무
- 학과자료 및 희망자료 구입 제반업무
- 전자책, Web DB 구입관련 업무
3. 장서의 등록 및 폐기
4. 자료 정리업무(분류 및 DB구축)
5. 기증자료 및 위탁자료의 처리
6. 도서관 시설 및 물품관리
7. 일반열람실 관리유지
8. 전산통제실 관리운영(각종서버 및 소프트웨어)
9. 홈페이지 운영 및 관리
10. 도서운영위원회 관련업무
11. 삭제 <2016.6.22.>
12. 각 자료실 관리 유지
- 제1,2자료실, 연속간행물실, 멀티미디어실, 제물포캠퍼스자료실
13. 자료대출 및 반납(연체자 관리)
14. 장서관리 및 통계
15. 주제전문사서 서비스
16. 상호대차 및 원문복사 서비스
17. 석․박사 학위논문 관리 및 DB 구축
18. 전자정보(전자저널, Web DB) 구독 및 이용자교육
19. 국내․외 학술지, 학회지 제반업무
20. 외부이용자 관외대출 관련업무
21. 보존서고 및 기증자료실 관리
22. 스터디룸 관리 운영
④ 삭제 <2014.5.9.>
제19조(정보전산원) ① 정보전산원에 원장을 두고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② 정보전산원에 정보전산과를 두고, 정보전산과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한다. <개정 2013.11.21., 2015.5.11., 2016.10.29.>
③ 정보전산과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5.5.11., 2016.10.29.>
1. 정보화 추진계획 수립 및 추진
2. 정보화기기 구입 및 관리
3. 시스템 구축 및 운영
4. 전산망 구축 및 운영
5. 전산시스템실 관리
6. 인터넷 자원관리
7. 정보보안 관련 업무
8. 정보통신 보안 시스템 운영
9. 정보자원 백업 및 유지관리
10. 대학 홈페이지 구축 및 기술적 운영 <개정 2016.10.29.>
11. 포탈시스템 구축 및 운영
12. 웹메일, 웹하드, SMS 구축 및 운영
13. 전자결재시스템 구축 및 운영
14. 소프트웨어 패키지 도입 및 관리
15. 전산실습실 운영
16. IT교육서비스 개발 및 운영
17. MOS시험센터 운영
18. 삭제 <2015.5.11.>
19. 입시업무시스템 개발 및 운영 <신설 2015.5.11.>
20. 대학 및 대학원 학사업무시스템 개발 및 운영 <신설 2015.5.11.>
21. 행정업무시스템 개발 및 운영 <신설 2015.5.11.>
22. 재정업무시스템 개발 및 운영 <신설 2015.5.11.>
23. 연구업적업무시스템 개발 및 운영 <신설 2015.5.11.>
24. 학생지원업무시스템 개발 및 운영 <신설 2015.5.11.>
25. 신규업무시스템 개발 <신설 2015.5.11.>
26. 앱센터 운영 <신설 2015.5.11.>
27. 기타 대학정보산업 및 전산에 관련된 사항 <신설 2015.5.11.>
④ 삭제 <2015.5.11.>
제20조 삭제 <2015.5.11.>
제21조(평생교육원) ① 평생교육원에 원장을 두고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② 평생교육원장은 총장의 명을 받아 평생교육원을 총괄하고, 소속 직원을 지휘·감독한다.
③ 평생교육원에 교학팀을 두고 교학팀장은 2급 또는 3급 직원으로 보한다. <개정 2013.11.21., 2016.10.29.>
④ 교학팀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교과과정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2. 강좌의 개설, 운영 및 정원조정에 관한 사항
3. 평생교육원의 제 규정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4. 수료증 발급에 관한 사항
5. 각종 위탁교육 운영
6. 기타 평생교육원 운영에 관한 사항
제22조 삭제 <2015.5.11.>
제23조 삭제 <2018.2.1.>
제24조(체육진흥원) ① 체육진흥원에 원장을 두고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② 체육진흥원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체육진흥원 발전계획 수립
2. 체육진흥관리위원회 운영
3. 시체육회 및 시의회 관련업무
4. 체육진흥원 소속 운동부 감독·코치 인사관련 업무
5. 체육특기자 입시관련 업무
6. 운동부 선수관리(총괄)
7. 유소년 스포츠교실운영 업무
8. 기타 체육진흥 관련 업무
제25조(생활원) ① 생활원에 원장을 두고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② 생활원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생활원(기숙사, 게스트하우스) 운영관리
2. 입주학생의 선발과 지도
3. 입주학생의 생활원비 책정 및 수납
4. 생활원(기숙사, 게스트하우스)의 예산 및 결산(회계운용)
5. 생활원(기숙사, 게스트하우스) 시설물의 유지관리
6. 그 밖에 생활원 운영에 관한 사항
제26조(공학교육혁신센터) ① 공학교육혁신센터에 센터장을 두고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② 공학교육혁신센터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공학교육인증제도 운영 지원 및 시스템 운용
2. 캡스톤디자인 및 융합프로그램 개발 지원
3. 공학계열 현장실습지원 사업
4.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운용
5. 차세대 공학인 리더 양성 프로그램 운용
6. 공학교육관련 산학협력 업무
7. 공학교육관련 교수업적 및 연구실적 지원
8. 기타 공학교육혁신 관련 국책사업 및 관련 위원회 운영 등에 관한 사항
제27조(창업지원단) ① 창업지원단에 단장을 두고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② 창업지원단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13.11.21.>
1. 재학생 및 졸업생의 창업지원을 위한 창업상담, 창업교육, 창업동아리 결성 및 활동, 사업화 등 지원
2. 예비창업자 발굴․육성을 위한 각종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과 사업화 지원
3. 창업자들의 창업성공률 제고를 위한 창업보육시스템 구축 및 지원
4. 창업자들의 창업성공률 제고를 위한 경영, 기술, 마케팅 등 사업화 지원
5. 창업보육센터 운영을 통한 우수기술의 창업 및 사업화 지원
6. 산업체, 광역․기초지자체, 대학 및 연구기관 등. 유관기관 간의 창업지원네트워크 구축 및 활동지원
7. 창의 기업 지원 프로그램 시행 등에 관한 업무
8. 기타 지원단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제27조의2(중국학술원) ① 중국학술원에 원장을 두며 부교수 이상 교원 또는 초빙교원으로 보한다.
② 원장을 보조하기 위하여 부원장을 둘 수 있으며, 부원장은 조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③ 중국학술원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중국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기술의 연구 및 조사
2. 국책연구사업 등 특수 연구계획에 대한 연구 지원
3. 연구 자료의 수집·정리와 편찬·간행
4. 정기 간행물의 발간 및 연구 결과의 출판
5. 연구발표회 및 강연회 개최
6. 중국 관련 교육 및 인력양성
7. 중국자료센터의 설치 및 운영
8. 국내외 교육 및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
9. 기타 중국학술원 운영과 관련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본조신설 2014.5.9.]
제27조의3(융합과학기술원) ① 융합과학기술원에 원장을 두며 부교수 이상 교원 또는 초빙교원으로 보한다.
② 원장을 보조하기 위하여 부원장을 둘 수 있으며 부원장은 조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한다.
③ 융합과학기술원에 공동기기원을 둔다.
④ 융합과학기술원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인문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등 모든 학문 분야를 포함한 융합 연구 및 교육
2. 국책연구사업 등 특수 연구계획에 대한 연구 지원
3. 융합기술 관련 연구발표회 및 강연회 개최
4. 자체 연구 성과에 대한 정기간행물의 발간 및 홍보
5. 융합기술 관련 연구 자료의 수집, 정리와 편찬
6. 그 밖에 융합연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⑤ 공동기기원장은 부교수 이상 교원으로 겸보하고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교육․연구용 실험실습기자재의 공동 활용계획 수립 시행
2. 공동기기의 선정 및 구입계획 수립과 관리
3. 공동기기의 운용
4. 공동기기 사용에 관한 교육 및 기기를 활용한 연구의 지원에 관한 사항
5. 그 밖에 공동기기원 운영에 관한 사항
[본조신설 2015.11.18.]
제27조의4(글로벌어학원) ① 글로벌어학원에 원장을 두며, 부교수 이상의 교원으로 겸보한다.
② 글로벌어학원에 INU어학센터와 공자학원을 두며, INU어학센터장은 글로벌어학원장이 겸보하고, 공자학원장은 부교수 이상의 교원으로 겸보한다.
③ INU어학센터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INU어학센터 운영의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2. 재외국민과 외국인에 대한 한국어 및 영어교육, 홍보 및 학생유치
3. 어학연수 및 위탁 운영에 관한 사항
4. 외국어 특강 개설 및 운영에 관한 사항
5. 객원교수(외국인) 지원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6. 프로그램 개발지원 및 수강생 관리에 관한 사항
7. INU어학센터 전산운영 및 관리에 관한 사항
8. 한국어 및 영어 교육 교재의 개발과 보급
9. 한국어교육 인력의 양성
10. 기타 관련 위원회 운영 및 일반 업무
④ 공자학원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중국어 강좌 운영
2. 중국어 교사의 전공연수
3. 정부기관 및 기업체 중국어 위탁교육 시행
4. 중국어 교수법 연구 및 교재개발
5. 한․중 문화교류 활동
6. HSK(한어수평고시)시험 시행
7. 공자학원 이사회 운영
8. 중국어와 중국문화 관련 자료실 운영
9. 중국 유학 상담
10. 그 밖의 중국 소개활동
[본조신설 2018.2.1.]
 
제6장 부설기관 및 부설연구소
 
제28조(부설기관 및 부설연구소) ① 본교의 부설기관으로 대학신문사, 영자신문사, 교육방송국 및 대학출판부를 둔다.
② 부설연구소로 공학기술연구소, 기초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소, 후기산업사회연구소, 스포츠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원, 동북아발전연구원과 인천학연구원, 통일통합연구원을 둔다. <개정 2018.4.25.>
③ 부설기관 및 부설연구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부칙 <제683호, 2013.3.8.>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717호, 2013.11.21.>
이 규정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732호, 2013.12.30.>
이 규정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746호, 2014.5.9.>
이 규정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754호, 2014.10.27.>
이 규정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776호, 2015.5.11.>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조직개편에 따른 다른 규정과의 관계) 이 규정 시행당시 다른 제 규정에서 종전규정에 의한 부서명․부서장을 인용한 경우에는 개정규정에 의한 팀명․팀장을 각각 인용한 것으로 본다.
 
부칙 <제783호, 2015.10.2.>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784호, 2015.11.18.>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이 개정규정 시행 전에 이루어진 관련 행정행위는 본 개정규정에 따라 행하여진 것으로 본다.
 
부칙 <제801호, 2016.5.3.>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805호, 2016.6.22.>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815호, 2016.10.29.>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조직개편에 따른 다른 규정과의 관계) 이 규정 시행당시 다른 제규정에서 종전규정에 의한 부서명·부서장을 인용한 경우에는 개정규정에 의한 부서명·부서장을 각각 인용한 것으로 본다.

부칙 <제845호, 2018.2.1.>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다른 규정의 개정) ①인천대학교 당직 및 비상근무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5조 및 제8조제1항과 별지 제1호서식 중 “총무팀장”을 “총무과장”으로 하고, “총무팀”을 “총무과”로 한다.
②인천대학교 보안업무 처리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별지 제4호서식 중 “총무팀장”을 “총무과장”으로 한다.
③인천대학교 직원 공무국외여행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4조제1항 및 제7조와 제9조, 제17조제3항, 제19조제1항 및 같은 조 제2항과 제3항 중 “총무팀장”을 “총무과장”으로 한다.
④인천대학교 물품관리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6조제6항 중 “회계관재팀”을 “총무과장”으로 하고, 제12조제2항 및 제20조제1항 중 “회계관재팀”을 “총무과”로 한다.
⑤인천대학교 시설물 관리 운영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4조제2항 및 제7조제1항, 제12조제2항, 제14조제3항과 [별표1] 중 “회계관재팀”을 “총무과”로, “회계과”를 “총무과”로, “시설운영팀장”을 “시설과장”으로, “시설운영팀”을 “시설과”로 한다.
⑥인천대학교 자산관리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9조제2항 중 “회계관재팀이”를 “총무과가”로 한다.
⑦인천대학교 외국어교육센터 운영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0조제2항 중 “회계관재팀”을 “총무과”로 한다.
⑧인천대학교 건설기술심의위원회 운영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4조제2항 중 “시설기획팀장”을 “시설과장”으로 한다.
⑨인천대학교 연구실 안전관리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6조제4항 및 제10조와 제12조제1항 중“시설팀장”을 “시설과장”으로, “시설팀”을 “시설과”로 한다.

부칙 <제851호, 2018.2.28.>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861호, 2018.4.9.>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다른 규정의 개정) ① 인천대학교 기초교육원 운영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7조제2항 중 “부총장”을 “교학부총장”으로 하고, 같은 조 제3항 중 “부총장”을 “교학부총장”으로 한다.
② 인천대학교 자체평가 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6조 중 “부총장”을 “교학부총장”으로 한다.
③ 인천대학교 등록금심의위원회 운영 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3조제2항 중 “부총장”을 “교학부총장”하고 같은 조 제3항 중 “입학학생처장”을 “학생입학취업처장”으로 한다.
④ 인천대학교 기초학문진흥위원회 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3조제1항 중 “부총장 1명”을 “교학부총장”으로 하고, 제2항중 “부총장”을 “교학부총장”으로 한다.
⑤ 인천대학교 교원 및 조교 포상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6조제3항 중 “부총장”을 “교학부총장”으로 한다.
⑥ 인천대학교 초빙교원 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4조의1제2항 중 “부총장”을 각각 “교학부총장”으로 한다.
⑦ 인천대학교 교수업적평가 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6조제2항 중 “부총장”을 “교학부총장”으로 한다.
 
부 칙 <제866호, 2018.4.25.> (통일통합연구원 운영 규정)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다른 규정의 개정) 인천대학교 직제 및 사무분장에 관한 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8조제2항 중 “인천학연구원을”을 “인천학연구원, 통일통합연구원을“로 한다.